정세균 의원

제18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


언론자유 심대한 침해..부끄러운 상황

사내문제? 정치적 이해관계 때문에 하는 말

회삿돈 쓴 광고..제정신인가 의심스러워  

편파수사..권력에 가까우면 면죄부주는 검찰의 상습병폐


Q. MBC 파업사태..

 한마디로 심각한 민주주의 후퇴죠. 언론의 자유나 언론의 역할은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굉장히 중요한 도구인데 엠비씨 뿐만 아니라 공중파 신문까지 파업이 광범위하게 이뤄진다는 것은 언론의 자유에대한 심대한 침해라고 생각을 해요 아마 지구상에 이런 일이 별로 없다. 특히 이제 우리는 후진국은 아니쟎아요 선진국을 향해서 가고 있는데, 이런식의 상황이 벌어진다는 것은 정말 부끄러운 상황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Q. 일각에선 '사내문제'라는데..

 참 기가막히죠. 엠비씨가 무슨 개인방송국도 아니고 공영방송 아닙니까. 공영방송이 5개월 이상을 파업상태 지속으로 해서 국민 시청권이나 알권리 침해당하는 것 아닙니까? 이게 무슨 사기업들의 노사문제처럼 얘기하는 것은 상황을 몰라서 그런다기 보다는 오히려 자기들의 정치적 이해관계 때문에 그런식으로 치부하려고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버릴 수 없습니다. 저는 이 문제에 관해서는 당연히 정치권이 나서서 파업을 종식시켜야 하고,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 방지대책까지 마련돼야 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지금은 대표가 새로 나왔지만 파업 진행되는 동안에 박근혜의원이 비대위원장아니었습니까? 당 대표였죠. 집권여당의 대표는 이런 문제에 대해서 당연히 의견이 있어야 하고 거기에 대해서 그 의견이 실천되도록 노력을 하는 것이 당연한 자세인데 그런 점에 있어서 매우 실망스럽다..직무유기다..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해요. 마지못해서 면피성 발언 한 마디 하는 것으로 자신의 책임이 면제된다고 생각하면 천만의 말씀이다.. 지금이라도 나서서 상황을 정리하고 또 엠비씨가 공영방송으로서 제역할을 할 수 있도록 나름대로의 노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분이 취해야 할 태도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Q. "이래서 정치파업" 광고 보셨습니까?

  저는 사실 말이죠. 그걸 보면서 이 분이 제정신인가.. 이게 대한민국 공영방송의 사장이란 분의 양식이 이정도인가 기가막히더라구요 어떻게 그런 일을 할 수 있는가.. 설령 그분의 주장이 일부 맞는다고 칩시다. 그 광고비는 어디서 나왔고 그 광고비를 거기다 써야 합니까? 그리고 그런 식으로 야당과 맞서는게 정치꾼도 그렇게 할 수 없다고 봅니다. 어쩌다 우리 대한민국이 여기까지 왔는가.. 지도자 잘 뽑고 못 뽑는 것이 이렇게 우리 사회나 국민에게 큰 변화를 가져다 주는 구나.. 저도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정말 우리가 좋은 정치 책임정치를 구현하지 않으면 이게 못된 호랑이보다도 더 나쁠 수 있겠다..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Q. 김재철사장 수사 소식 없는데..

 그게 우리 검찰에 상습적인 병폐아닙니까? 권력과 가까우면 면죄부를 주고 그렇지 않으면 아주 못살게 굴고 또 유전무죄고 무전유죄.. 그래서 검찰개혁이 절대 필요하다고 보는 것 아니겠습니까?  저는 검찰이 김재철 사장을 대하는 태도도 과거에 실망시켰던 바람직하지 못한 검찰상과 무관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실은 당장 나서서 문제제기를 제때 하고 필요한 조사를 하면 (사장)본인이 결심을 할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상황을 전혀 개입도 하지 않고 오히려 자꾸 시간만 끄는 그런 태도 때문에 상황이 오히려 악화되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나중에 그런 자연인이 권력과 멀어졌을 때, 그땐 아마 칼을 들이댈거라고 생각해요. 이래선 안되죠.

by MBC노동조합 2012.07.03 22:31
| 1 2 3 4 5 6 7 8 9 ··· 27 |